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Loyola University Chicago) 학비, 순위, 장학금, 간호학과

다이렉트 입학 간호학과를 운영하는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Loyola University Chicag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카고 시내 미시건 호수곁 레이크 쇼어에 자리잡은 아름다운 도서관과 헬스 사이언스 캠퍼스의 로욜라 대학교 메디컬 센터에서 전문적인 간호학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캠퍼스

시카고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번 일리노이 대학교 시카고 편에서 했으니 생략하고요, 바로 캠퍼스에 대한 소개로 들어가보겠습니다.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는 시카고 권역에 3개의 캠퍼스와 2개의 해외 분교, 그리고 일리노이주 우드스탁에 있는 교육 시설로 총 6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레이크 쇼어 캠퍼스 (Lake Shore Campus) : 미시건 호와 다운타운에 인접한 Main Campus
  • 워터 타워 캠퍼스 (Water Tower Campus) : Business, Education, Law, Media 관련 전공
  • 헬스 사이언스 캠퍼스 (Health Science Campus) : 의대와 간호대학이 있는 Loyola University Health System 본부
  • 로욜라’s 리트릿 & 에코로지 캠퍼스 (Loyola’s Retreat & Ecology Campus) : 학부생 수련회 및 인턴쉽 과정 진행
  • 로마 캠퍼스 (Rome in Italy) : Study Aboard를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1년 과정 Campus
  • 호치민 센터 (Ho Chi Minh in Vietnam) :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아시아 분교

레이크 쇼어 캠퍼스 (Lake Shore Campus)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레이크 쇼어 캠퍼스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레이크 쇼어 캠퍼스

시카고에 있는 3개의 캠퍼스중 레이크쇼어 캠퍼스가 사실상 Main Campus 이고요, 학부 1학년 학생은 모두 레이크쇼어 캠퍼스에서 공부하게 됩니다. 대부분 기숙사 생활에서 생활하게 되고요.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는 학교 위치가 아주 좋아서 캠퍼스 경관이 아름다운 학교중 하나로 꼽힙니다.

특히 미시간 호를 바라보며 공부할 수 있는 로욜라 대학교의 도서관 (Information Commons)은 미국 월간 건축 잡지인 아키텍처럴 다이제스트 (Architectural Digest)에서 꼭 가봐야 할 전세계 15대 놀라운 도서관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드넓은 바다와도 같은 미시건호를 대형 통유리창으로 보며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말 환상적인 뷰이죠.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도서관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도서관

대중교통 편도 좋은편으로 Metro 도 2개역과 인접해 있고, 차로도 다운타운 가깝습니다. 대학 생활을 도시에서 지내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시카고에서의 도시생활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학교입니다.

헬스 사이언스 캠퍼스 (Health Sciences Campus)

이 대학의 장점중에 하나가 일리노이주 최고의 의료기관중 하나로 손꼽히는 로욜라 대학교 메디컬 센터와의 연계입니다.

로욜라 대학교 메디컬 센터는 소화기 내과, 이비인후과, 폐 및 폐외과 분야에서의 최상위권 병원으로 헬스 사이언스 캠퍼스내에 로욜라 대학교 의대와 간호대가 바로 인접하고 있어서 각종 임상 수업을 최고의 병원에서 바로 수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7번이 간호대학교 건물입니다.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헬스 사이언스 캠퍼스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헬스 사이언스 캠퍼스

그리고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간호 대학 단독 건물이 따로 있습니다.

그 규모도 커서 학부 과정 뿐만 아니라 석사/박사 과정까지 다양한 과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학부 간호학과 1학년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은 레이크쇼어 캠퍼스에서 2년간 생활을 하고요, 3/4학년은 헬스 사이언스 캠퍼스로 옮겨서 실습과 공부를 하게 된다고 하네요. ABSN 과정이나 RN-BSN 과정으로 입학한 학생들은 첫해부터 헬스 사이언스 캠퍼스 간호대학에서 수업이 진행되고요.

간호대학 건물
간호대학 건물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순위 및 유명 전공 (US News 2023 기준)

학부 순위

2023-2024년 학부 랭킹은 전미 142위에 위치한 중하위권 대학입니다. 학부 과정 전공 중에서는 US News 미국 대학 순위 기준 간호학이 31위로 상위권입니다.

대학원 순위

대학원 랭킹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4년 기준)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캠퍼스 전경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학비와 장학금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는 가톨릭 예수회 사립대학교로 대학 등록금과 기숙사 비용을 합한 총 학비는 꽤 높은 편입니다.

  • Tuition : $48,100
  • 각종 Fee : $1,398
  • Room & Board : $15,660 (평균값입니다. 기숙사 및 식비 Option 선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이렇게 해서 총 $65,158입니다.

여기에는 아직 생활비가 포함이 안된건데요, 시카고의 높은 물가 수준을 고려하면 생활 수준에 따라 연간 $5,000 ~ $10,000 정도 더 추가하는게 현실적인 금액입니다.

로욜라는 사립대학교이니 만큼 장학금도 많이 줍니다. 학생 1명당 평균 $29,800 정도 장학금으로 지원이 되었다고 해요. (2019년 기준입니다)

다양한 Merit-Base (성적 우수 장학금)과 Need-Base (재정 지원금) 장학금 이 제공되고요.

국제학생에게도 장학금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Need-Base Financial Award를 지원하게 되면 Need Aware 조건이라서 불리해지긴 하지만, 학교의 학부 순위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원서 지원 과정

등교하는 학생들
등교하는 학생들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는 공식적인 마감은 12월 1일과 2월 1일로 나눠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롤링(Rolling Admission)처럼, 원서가 도착하는 순서대로 평가해서 빠르면 합격 결과를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장학금을 노리신다면 12월 1일 이전에 원서를 접수해야 하고요, 어차피 롤링이라고 생각하고 넣는 것이니 일반적인 얼리(Early Admission) 일정인 11월 1일 이전에 함께 원서 지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원서 접수는 Common App 과 Coalition App 모두 지원하고요, 원서 지원 비용이 무료입니다.

별도의 Supplemenatary Essay 없이 기본 Essay 만으로 지원이 가능하고요.

이외에는 선생님 추천서와 Transcript 만 준비가 되면 원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특징

간호학과 학생들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간호학과 과정은 4년제 다이렉트 프로그램입니다.

간호대학(Marcella Niehoff School of Nursing)이 별도 단과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고, 1학년때부터 간호학과로 입학하는 간호학과 다이렉트 과정입니다.

1-2학년을 보내는 레이크 쇼어 캠퍼스는 다운타운과 가까우면서도 비교적 치안에서 안전한 북쪽 지역에 자리하고 있어서 도시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지리적인 이점이 있고요.

3-4학년은 헬스사이언스 캠퍼스는 로욜라 대학교 메디컬 센터가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교내에서 임상 실습을 할 수 있고요. 이외 시카고 시내에 위치한 다수의 병원에서 임상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널싱스쿨은 입학하고도 졸업하기 어려워서, 간호학과로 졸업하려면 필수 과목은 반드시 B-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NCLEX Pass율이 94.88% (2019년 기준)로 대부분의 졸업생이 NCLEX-RN 면허를 취득하고 RN 이 됩니다.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 간호학과 커리큘럼 영어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간호학과 원서 지원 후기

간호학과 학생들

저희는 원서 지원하는데 돈도 안들고, 지원과정도 쉽고, Acceptance Rate 도 70%로 높아서 초기에 어플라이(Apply) 했어요.

12학년때부터는 월별로 대입 원서쓰는 일정이 바쁘게 돌아가기 때문에, 거의 9월말-10월초에 지원을 했었어요. 합격 결과를 빨리 주는 편이라서, 미리 원서 넣은 사람들은 10월 둘째주에도 합격결과를 받았지만, 저희는 12월 12일에서야 합격 결과를 받았습니다.

다이렉트 과정 학교중에 제일 먼저 합격 소식을 전해준 곳이였어요 !

미국 간호사로 진로를 정하고, 미국 간호학과 다이렉트 입학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게되고 걱정을 많이 했어요. 지원할때는… 여기 합격하기 쉬운곳 아닌가 ? 하는 생각이였는데, 합격 소식이 오랫동안 안오니까, ‘여기도 잘못 생각했구나’ 싶었죠.

다른 전공으로 지원한 친구들은 10월 초부터 합격 소식을 받더라고요. 저희는 계속 기다라다가 12월 12일경에 합격 소식을 들었어요. 늦었지만 너무 반갑고 고마운 소식이였어요 !

게다가 그리 높은 GPA가 아님에도 국제학생인 저희에게도 장학금을 줬습니다 ! 저희는 1년에 21K$을 받았고요, 이 금액은 GPA 를 일정수준 유지하면 4년동안 계속해서 받을 수 있는 금액이였어요. College Confidence 커뮤니티에서 다른 합격하신 분들 보니 SAT 기준으로 1400점이 넘고 GPA 가 3.7이 넘는 수준이면 연간 25K$ 까지 성적 우수 장학금을 주는 것 같았습니다.

총 비용이 65K$ 정도니까요, 25K$ 을 장학금으로 받고나면 대략 40K$ 정도 수준으로 학교를 다닐 수 있게 되는데요. 이러면 보통의 Public University 보다 10K$ ~ 15K$ 정도 저렴한 수준입니다.

이외에도 별도 에세이를 작성하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 있는데, 특히 사회적 약자를 도왔던 일을 한 적이 있는 학생이라면, 별개의 에세이에 도전해서 추가적인 장학금을 받을 수 있을겁니다.

제일 먼저 합격 소식을 전해준 다이렉트 과정이여서 그랬는지, 저희는 정도 많이 들었고요.

지리적으로도 도심에 위치해서 학교 생활하기 편리해 보였고, 병원 임상 실습하기도 수월해 보였고요. 한국 비행기 직항이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보이더라고요.

비록 학부 순위가 높진 않고 우리나라에서의 인지도는 낮은 학교라는게 단점으로 생각되었어요.

하지만, 간호학과는 출신 학교의 학부 순위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점과, 다이렉트 과정이면서도 시카고 내에서는 나름 유명한 사립대학교라는 점에서, 대학 선정시 마지막까지 고민 했던 학교 였습니다.

결국 저희는 안가는 걸로 결정했는데요. 저희가 이 학교를 선택하지 못한 이유는, 재학중에 반드시 B- 학점 이상을 매번 유지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학교에서는 간호학 과정에서 C 이상을 요구합니다만 로욜라 대학교는 B-를 요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간호학 졸업자의 수준이 높다는 반증이기도 하겠지만, 저희는 자신이 별로 없었습니다. 🙁

학교별로 재학중에 요구되는 최저 학점은 학교 이름과 BSN Nursing Handbook 이라는 이름으로 구글링을 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찾을 수 있으세요.

간호학과 Handbook

그래서 저희는 모든 과목에서 B를 맞을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 때문에 로욜라 대학교 시카고는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그럼, 또 다른 대학 소개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error: 복제 금지 입니다.
Copy link
Powered by Social Snap